효성첨단소재 하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인식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탄소섬유의수소 저장탱크 및 연료탱크로 수소차 활용, 액화수소 밸류체인 구축 등 여러가지 이슈 덕분에 수소차 관련주로 제법 주목을 받으며 주가를 끌어 올리기도 했었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주가가 어느정도 제 자리를 찾아온 상태이지만 항상 자동차 관련주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효성첨단소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효성첨단소재는 어떤 기업인가?
효성첨단소재는 그 이름에 걸맞게 첨단 소재를 가공 및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타이어코드 분야에서 글로벌 1위, 탄소섬유 분야에서 압도적 국내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 탄소섬유란: Carbon Fiber로 불리며 수많은 탄소 원자가 결정 구조를 이루어 길게 늘어선 분자 사슬로 이루어진 섬유
- 섬유 직경이 10μm 이내로 극히 가늘지만 인장강도와 탄성강도가 매우 뛰어나며, 내열성이 우수하고 열팽창이 적음
- 항공, 우주산업, 자동차, 자전거 등 가벼운 무게와 강성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미래소재로 손꼽힘
이외에도 글로벌 타이어코드 시장 점유율 45%를 차지하며 타이어코드 분야 또한 매출견인의 원동력으로 꾸준한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 타이어코드란? 타이어의 내부를 구성하는 핵심 소재로서 타이어의 형태 유지 및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하게 해주는 핵심 부품, 흔히 타이어 철심으로 불린다
-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이외에도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부문에서는 압도적인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현황 및 전망
22년 4분기 매출은 498억원으로 3분기에 비해 30%이상 감소하면서도, 예상치인 600억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던 상태입니다. 반면 현재 타이어를 비롯한 탄소섬유 플랜트 공장이 100%이상의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23년도에는 대대적인 실적 개선이 예상됩니다.
실적 전망으로는 2023년 기준 타이어코드 분야 매출이 일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판덱스 및 탄소섬유 분야에서 폭발적인 성장으로 매출억이 3,200억 수준에서 3,700억 수준으로 15% 이상 개선될 것으로 생각되며 24년 이후 예상 성장폭도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6,500톤 규모의 탄소섬유 생산 능력을 설비투자를 통해 올해 중으로 9,000톤까지 증설 예정에 있으며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하여 연간 24,000톤 규모로 확대할 예정에 있는 상황입니다.
탄소섬유 시장은 매년 소요량이 10% 이상 성장중인 상황으로 탄소섬유 가격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세에 있기 때문에 탄소섬유에 집중한다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구축해 나갈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동종업계 대비 아주 낮은 수준의 PER로 대표적인 저평가주 중 하나이며 악재 중 하나로 평가되었던 부채비율 역시 500% 대에서 공장부지 매각 등을 통해 300% 대로 개선을 해 나가는 등 재무건전성을 갖추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주가상승에 충분한 상승여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